TEST SERVER!!

제주MBC

검색

한국어로 말해요(리포트)

조인호 기자 입력 2008-10-09 00:00:00 조회수 23

◀ANC▶ 최근 한류 붐이 일면서 한국어와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한글날을 기념해 제주에 사는 외국인들끼리 한국어 실력을 겨루는 대회가 열렸습니다. 조인호 기자입니다. ◀END▶ ◀VCR▶ 중국에서 온 유학생이 제주에서 유학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들을 한국어로 이야기합니다. 중국인 ◀SYN▶ "좋을 때도 있고, 안 좋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배운 것도 많고 느낀 것도 많았습니다." 일본인 유학생은 나라마다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본인 ◀SYN▶ "일본에서는 밥을 먹을때 밥그릇을 들고 먹는 것은 예의지만, 한국에서는 밥그릇을 들고 밥을 먹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한글날을 맞아 제주대 국어문화원이 주최한 오늘 대회에 참가한 외국인은 23명, 학교나 가정에서 제각기 배운 한국어 실력을 겨뤘습니다. 중국인 ◀INT▶ "한글, 다 비슷해요 제 생각에는 다 비슷해요 그래서 기억할때 어려워요." 우즈베키스탄 ◀INT▶ "시부모님이 제주 사투리 자주 써요. 그래서 제가 말하다보니 제주 사투리가 나와요." 어느새 우리 사회의 일부가 된 외국인들은 한국어와 한글을 배우면서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mbc 뉴스 조인호입니다.

Copyright © Je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조인호
조인호 hints@jejumbc.com

취재부
연락처 064-740-2544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