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SERVER!!

제주MBC

검색

(리포트) 직선제 재추진..주민투표 발의 검토

조인호 기자 입력 2013-10-01 00:00:00 조회수 74

◀ANC▶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최근 제주도의회에서 부결된 행정시장 직선제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직선제 도입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검토되고 있지만 실제로 투표가 이뤄질지는 아직까지 미지수입니다. 조인호 기자입니다. ◀END▶ ◀VCR▶ 제주도청 공무원들을 상대로 도정 현안에 대한 교육에 나선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지사는 행정시장 직선제 여론조사에서 85.9%가 찬성한 도민의 뜻을 받들겠다며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우근민 / 제주도지사 ◀SYN▶ "저는 이것을 공약했고 도민들의 뜻이 어디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한시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우 지사는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주민투표 발의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도지사가 주민투표를 발의할 경우 도의회 동의를 얻어내는 절차가 걸림돌입니다.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를 차기 도정으로 넘기라며 부결시킨 도의원들이 주민투표에 대해서도 부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안창남 /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 ◀INT▶ "주민투표를 한다고 한들 시기적으로도 문제가 있고, 지금 형태로 제도적 뒷받침이 없는 시장 직선제는 의미가 없다는게 의회의 생각입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내년 지방선거가 아닌 2천 18년 지방선거부터 직선제를 실시하는 내용으로 도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s/u) "결국, 도의회를 설득하지 못할 경우 주민투표도 어려울 것으로 보여 행정시장 직선제를 둘러싼 논란은 쉽게 해소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mbc 뉴스 조인호입니다."

Copyright © Je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조인호
조인호 hints@jejumbc.com

취재부
연락처 064-740-2544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