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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리포트) 위협받는 보행권

김찬년 기자 입력 2014-06-25 00:00:00 조회수 97

◀ANC▶ 올들어 제주지역에서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은 107명. 이 가운데 40%가 보행자로 길을 걷다 변을 당했습니다. 독일이나 프랑스같은 선진국에 비해 3배 이상 높고, OECD 국가 평균보다도 갑절 이상 높습니다. 특히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사고 사망자는 17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제주도의 교통문화지수는 79.85점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12위로 낙제 수준인데요, 사람보다 차가 우선인 우리 교통문화의 문제점과 대안을 김찬년, 박주연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END▶ ◀VCR▶ 사람들이 횡단보도에 들어와도 차들은 아랑곳하지 않습니다. 속력을 줄이지 않고 내달리는 자동차들. 결국 보행자를 들이받습니다. 안전지대인 횡단보도에서 치이고, 또 골목길에서도 부딪히고, 제주는 보행자들의 수난 지역입니다. ## 화면 전환 ## 올해 발생한 보행자 사고만 400여 건. 21명이 숨지고, 400명이 다쳤습니다. 보행자 사고는 해마다 늘어 최근 3년 사이 16% 증가했습니다. ◀INT▶오영주/보행자 "차도 많고, 자기가 조심 해야돼, 5미터 간 다음에 뒤따라 가야지 먼저 갈 때는 옆에서 겁날 때가 많죠." 운전자들은 보행자의 안전을 얼마나 생각할까? 보행자들이 많은 제주시내 한 교차로. 횡단보도 정지선을 넘는 차량이 잇따릅니다. 지난해 단속에 걸린 차량만 9천400대가 넘습니다. ◀INT▶정지선 위반 운전자 "앞차 쫓아가다가 주왕불인 거 보고 급정거했는데 선 넘은 거 같아요." 과속은 어떨까? 경찰이 형광조끼를 입고 단속을 하는데도 1시간 만에 50대 가까이 적발됐습니다. 지난해 적발된 과속 운전은 13만 9천 건. 하루 평균 380대가 넘습니다. 해마다 확장되는 도로와 차량 중심의 교통 정책이 빚은 결과입니다. ◀INT▶송규진 정책기획국장/제주YMCA "보행자, 사람 중심의 정책으로 바꿀 때이고, 교통 예산도 늘려서 보행권 확보 정책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U) "보행자들의 안전지대인 횡단보도에서 마저 차를 조심해야 하고, 과속과 정지선 위반이 습관이 된 교통문화 수준, 부끄럽지만 제주의 모습입니다." MBC뉴스 김찬년입니다. ◀END▶ -------------------------------------------- ◀VCR▶ 프랑스 파리의 인적이 드문 횡단보도. 신호등이 없는데도 보행자가 있으면 차들이 알아서 멈춥니다. 파리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률은 제주의 1/5. 이런데도 파리시는 사고를 더 줄이기 위해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30km까지 낮출 계획입니다. 물론 논란은 있습니다. ◀INT▶브리스 / 파리 시민 "끔찍한 일이죠. 이건 바람에 밀려가라는 거나 마찬가지인데, 소용없는 일이죠. ◀INT▶켈릭스 / 파리 시민 "어차피 보행자가 있으면 서야 하니까, 30km/h나 50km/h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자치단체의 의지는 확고합니다. ◀INT▶이달고 / 파리시장 "이유는 여전히 파리에 교통사고 사망자가 너무 많기 때문이에요." 서울도 비슷한 시도에 나섰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종로구를 비롯한 이면도로 43곳의 제한속도를 60km에서 평균 40km로 낮췄습니다. 그 결과, 교통사고가 40% 줄었고 지금은 운영지역을 65곳으로 늘렸습니다. ◀INT▶홍종태 경위/서울지방경찰청 "이면도로에서 교통사고 발생이 많아 제한속도 하행 구간을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CG) 선진국들은 과속에 대한 벌금도 무서울 정도입니다. 미국 뉴욕주는 60만 원, 일본은 최고 100만 원, 영국은 170만 원까지 물립니다. 우리나라는 최대 13만 원에 불과합니다. (CG) 하지만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처벌 강화는 찬반 논란 때문에 시행이 쉽지 않습니다. ◀INT▶ 김상림 / 제주시 이도동 "벌금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벌금이 낮아서 법규를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에 벌금을 올려야 합니다." ◀INT▶ 정승원 / 택시운전기사 "주차나 정차 위반 벌금같은 경우에는 지금 벌금수준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S/U) "차보다 사람이 먼저인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대한 규제 강화가 불가피합니다. 당연히 찬반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개선책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시급합니다. MBC뉴스 박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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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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