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SERVER!!

제주MBC

검색

<제주>(리포트)'이어도의 날' 내일 상정

조인호 기자 입력 2013-12-12 00:00:00 조회수 152

◀ANC▶ 최근 정부가 이어도 상공을 방공식별구역에 포함시킨 가운데 '이어도의 날'이 지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주도의회가 '이어도의 날' 조례안을 내일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조인호 기자입니다. ◀END▶ ◀VCR▶ 1951년, 우리 해군이 이어도에 대한민국 영토라는 동판을 설치한 9월 10일을 '이어도의 날'로 지정하는 조례안, 지난 2천 7년과 지난해에도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지만 중국과의 외교 문제 때문에 본회의 상정이 보류됐습니다. 오늘 상임위 심사에서도 제주도가 조례 제정을 유보해달라고 요청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박태희 / 제주도 해양수산국장 ◀SYN▶ "제주도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서 제주도의 경제적 이해관계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고.." 김희현 /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장 ◀SYN▶ "(조례안 내용에) 축제행사라든가 문화행사, 사료전시, 학술연구활동, 도지사가 필요한 행사 이것 외에는 전혀 아무 것도 없는데 과연 외교적으로 비화될 문제일까요." 결국, 의원들은 조례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SYN▶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탕!탕!탕!"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도 우리 외교부와 중국 영사관의 면담 요청을 거절하고 내일 열리는 본회의에 조례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희수 / 제주도의회 의장 ◀INT▶ "도민들의 자존심도 걸려있는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당당하게 이번에는 상정을 해서 의원들의 전체의 뜻을 묻는게 타당하지 않겠는가" (s/u) "방공식별구역 확대를 계기로 이어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어도의 날이 지정될 것인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조인호입니다.

Copyright © Je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조인호
조인호 hints@jejumbc.com

취재부
연락처 064-740-2544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