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SERVER!!

제주MBC

검색

(리포트) 해파리 북상

김찬년 기자 입력 2014-07-22 00:00:00 조회수 49

◀ANC▶ 어민들에게 큰 피해를 주는 노무라입깃 해파리가 빠르게 북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개체수가 늘고 크기도 커져 피해가 우려됩니다. 김찬년 기자입니다. ◀END▶ ◀VCR▶ 제주시 차귀도 서쪽 90km 해상. 분홍빛의 해파리떼가 바닷 속을 유유히 헤엄치고 있습니다. 몸 체가 1미터 넘는 대형 노무라입깃해파리입니다. 지름 50센티미터가 넘는 뜰채로도 건질 수 없을 정돕니다. (S/U) "해파리떼들은 쿠루시오 해류를 따라 한반도와 제주섬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루 4km정도 이동하고 있어 다음달 4일쯤이면 제주 남서부연안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14일 100제곱미터에 0.16마리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10마리 넘게 관측되고 있습니다. 어족자원 고갈로 해파리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이 풍족해지면서 개체수는 늘고 크기도 커진 겁니다. ◀INT▶조동근/제주도 어선어업담당 "물 위로를 많이 안보이지만 표층수 아래 많이 있습니다. 예년보다 개체수가 많이 늘었습니다." 노무라입깃 해파리는 어망과 어구를 파손시켜 어민들에게 큰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강한 독성을 갖고 있어서 피서객 피해도 우려됩니다. 이에따라 제주도는 해파리 이동경로를 따라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찬년입니다.

Copyright © Je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김찬년
김찬년 mbcjeju@gmail.com

취재부장
연락처 064-740-2521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